Android 입문자를 위한 친절한 안내서

2018. 12. 12. 19:54개발을 파헤치다/Android

반응형

Android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에 응용 프로그램인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한마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가보다 많은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하나하나씩 풀어서 이야기해봅시다.

Android




먼저 안드로이드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전세계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용 OS(운영체제)입니다. 구글에서 내놓은 오픈소스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 예를 들면 냉장고나 에어컨등 많은 기기에서 기기를 동작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쓰이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한다는 의미는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pplication



어플리케이션은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합니다. 날씨 어플리케이션, 채팅 어플리케이션, 메모 어플리케이션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람들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Platform



플랫폼은 쉬운 이해를 위해 지하철역에 비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 단어의 의미자체도 “승강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날마다 타는 지하철을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지하철을 왜 타나요? 원하는 목적지에 빨리 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지하철을 타기 위해서는 먼저 티켓이 필요하고 티켓을 반드시 티켓 리더기에 넣은 다음 승강장으로 가서 타야합니다. 또한 지하철이 오기전까지 스크린 도어 밖에서 기다려야하죠. 이런 규칙들을 어기게 되면 원하는 목적지에 지하철을 타고 갈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가 플랫폼으로 불리는데에는 비슷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는 여러가지를 제공해 줍니다. 먼저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될 수 있는 운영체제를 제공해 줍니다. 또한 다양한 기기별로 카메라나 외장 메모리, 마이크, 스피커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지하철을 탈 때와 마찬가지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따라야하며 Java나 Kotlin이라는 개발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을 해야 합니다. 이런 규칙들을 제대로 지켰을 때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습니다.
즉,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지만 수 많은 규칙들이 포함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안드로이드의 모든 규칙들을 파악하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돌입하는 것은 무모할 수 있습니다. 개발을 시작하고 문제상황에 돌입했을 때 어떤 규칙을 어겼는지, 어떻게 해야 규칙을 지킬 수 있는지 그때 그때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ndroid 개발을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지식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지식만 습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시작하려면 매우 막막합니다. 당연히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초 지식이 안드로이드에도 존재합니다. 이제 차근 차근 안드로이드 기초 지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 Android 4대 Component
  • Android Layout 종류와 특징
  • Android Manifest
  • Android의 버전별 권한(Permission)관리

위의 지식들을 익힌다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첫걸음을 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항목들 하나 하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차후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