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모바일 브라우저를 파헤치다

2018. 1. 2. 19:30IT 이슈를 파헤치다

반응형

Key Point.

  • 우리가 모르는 사이 쓰고 있던 삼성의 모바일 브라우저
  • 삼성이 모바일 브라우저를 내놓은 이유는 무엇인가?
  • 삼성 모바일 브라우저는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



얼마전 삼성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 베타 버전이 플레이 스토어에 공개되었습니다.

그걸 보고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죠.

뜬금없이 왠 모바일 브라우저???

분명히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성 같은 글로벌 대기업이 설마 아무런 생각 없이 움직였을까요!

그래서 그 이유를 한번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삼성의 브라우저, 우리는 이미 알고있다

사실 우리는 삼성의 브라우저를 처음 써보는 것이 아닙니다.

2012년 이래로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에 이미 존재하고 있던 브라우저죠.

즉, 삼성의 갤럭시 폰이 만들어질때 미리 자사가 만든 브라우저 어플리케이션이 설치가 되어있었던 겁니다.
이 같은 방식을 선탑재라고 합니다.

삼성의 갤럭시는 전 세계적으로 팔리는 히트 상품인데 안드로이드 내장 웹 브라우저를 그대로 쓰기에는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겠죠? 그래서 갤럭시 이후부터 심혈을 기울여 갤럭시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알게 모르게 미리 넣어 놓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왜 이제와서 모바일 브라우저를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에 정식으로 등록했을까요?


삼성이 꿈꾸는 생태계 그리고 시작

삼성은 글로벌 대기업답게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 삼성 Smart TV
  • 삼성 Gear
  • 삼성 VR
  • 삼성 타이젠 OS
  • 삼성 모바일 브라우저
  • 등등

이들 중에서는 기존 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부분이 너무 견고해서 끼어들기 어려운 분야도 있습니다.

운영체제인 타이젠 OS가 그렇구요. 오늘의 주제인 모바일 브라우저도 그렇지요.

사실상 브라우저 세계에서는 데스크탑 환경이던, 모바일 환경이던 크롬의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거의 불가침 영역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삼성이 단지 브라우저 하나로만 승부를 보겠다고 나선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앞으로 VR, AR, Smart TV, IOT등 정말 다양한 분야들이 기다리고 있죠.

여기에 빅데이터, 인공지능까지 더해지면서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고 말들이 많은 시점입니다.

결국 삼성은 앞으로의 다양한 영역들을 엮어서 삼성만의 생태계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 발판으로 모바일 브라우저를 공개한 것이구요.

왜 모바일 브라우저냐 말씀하신다면, 이미 모바일 브라우저는 단순히 정보를 검색하는 수준이 아니죠.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쇼핑, 엔터테인먼트, 게임등 정말 많은 활동들을 합니다.
특히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정말 많은 맞춤 광고들을 접하기도 하구요. 수 많은 충동 구매들도 이루어지죠.

수 많은 기업들이 브라우저 안에서 사용자들의 발목을 붙들기 위해 치밀한 마케팅 전략과 새로운 기술들을 사용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간편 결제 시스템은 온라인 쇼핑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도 했죠.

여기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브라우저가 단순히 웹을 탐색하기 위한 장소가 아닌 카카오톡이나 유투브같은 엄청나게 큰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이 플랫폼을 점령하게 되면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삼성 갤럭시의 스마트폰 점유율을 보시죠. 정말 엄청나죠? 삼성이 글로벌 기업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크롬이라는 브라우저 강자가 군림하고 있지만 만약 삼성이 보급률 최강인 갤럭시 시리즈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선보인다면?

사람들이 쓰지 않을까요?

거기에 한발 더 나아가 Smart TV와의 연동, 삼성 VR과의 연동, 삼성의 IOT 제품들과의 연동이 이루어져 사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제가 내린 결론은

'앞으로 이어질 다양한 영역에서 삼성만의 생태계를 만들어 사용자들을 헤어나오지 못하게 하려는 계획'

이라는 것입니다.

모바일 브라우저는 어쩌면 그 발판이 되어줄 수 있겠죠.



삼성 모바일 브라우저의 가능성

그렇다면 삼성 모바일 브라우저의 경쟁력은 어떨까요?

간단하게 한번 살펴볼까요.


삼성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사실 이 부분이 구글 크롬과 가장 큰 차별성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글은 다들 아시겠지만 광고가 주 사업이죠. 광고비로 막대한 이익을 챙기는 기업인데 자사 브라우저인 크롬에 광고차단 기능을 넣을 수 있을까요?

이에 반해 삼성은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 광고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욱이 개인정보보호 기능도 추가 되었다고 하네요.

크롬의 익명모드와 비슷한 시크릿 모드가 바로 그것이죠.

사실 다양한 기사를 볼 때마다 광고가 거슬린적이 한두번이 아닌데 이 기능은 상당한 장점으로 적용될만 합니다.



두번째로는 CloseBy라는 기능입니다. 바로 비콘을 통해 위치 기반 정보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인데요.

쉽게 예를 들면 블루투스를 켜놓고 여러 가게들을 지나가는데 평소 관심있었던 구두의 세일 정보를 브라우저를 통해 보여준다. 뭐 이렇게 설명할 수 있겠네요.

앞서 얘기 했듯이 IOT와 엮어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 그리고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보이네요.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VR기기와도 연동이 됩니다.

삼성의 스마트 TV에서도 볼 수 있구요.

이쯤되면 앞서 얘기했던 삼성의 생태계가 어떤 것인지 조금은 느끼셨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결론

삼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점유에서 깡패인 글로벌 기업입니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정식으로 공개했다는 것은 본격적으로 다양한 영역에 발을 들이밀 것이다라는 야심이 느껴집니다.

또한, 삼성만의 생태계를 만들어 경쟁 기업들이 쫓아올 수 없는 곳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도 보이네요.

앞으로가 심히 기대되네요.

일단 크롬부터 어떻게 해보길 기대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